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갑상선염은 왜 생기죠?

관리자2022.11.07


골치 아픈 갑상선염은 생기죠?
 
  갑상선 질환은 1) 암을 의심할 수 있는 결절과 2) 자가면역계의 이상, 이렇게 크게 두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가면역계 이상에 의한 갑상선 질환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람의 면역체계는 내가 아닌 나를 인식하는 능력이 있어, 내가 아닌 세균과 바이러스를 물리치기 위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이상이 생긴 세포나 조직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계가 우리의 몸안에서 자기와 비자기를 구별하는 과정은 의학적으로 매우 복잡한 과정인데, 어떠한 이유로 갑상선 면역계의 이상이 생기면 정상적인 내 갑상선을 자기가 아닌 비자기로 인식하고,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가면역의 이상으로 인한 갑상선염은 결국 갑상선 고유기능인 호르몬 분비의 문제를 일으켜 갑상선 기능이상이 됩니다.
 
 
 
 
 
  자가면역계 이상에 의한 갑상선염의 원인은 가족력과 같은 유전적 요인과 스트레스와 같은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과 출산이라는 면역계 대 충격 사건이 있기 때문에 남성에 비하여 갑상선 면역계 이상이 생길 위험이 10배 이상으로 높아서 전체 여성 인구의 5% 정도는 평생 살아가는 동안에 갑상선 질환이 생길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자기 체중이 줄고 혹은 늘고가슴이 뛰며 땀이 많이 나고 손이 떨리는 경우몸이 붓고 체온이 낮고 무기력해지는 경우목에서 결절이 만져지는 경우 이러한 갑상선 면역계 이상에 의한 갑상선염을 의심해야 합니다특히 갑상선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반드시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TOP